공릉초등학교 다목적 강당 (체육관 겸용)

// 2017,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0-1

    Competition project : 최우수상

    (봄 건축사사무소와 공동설계)

// Program

  • 1층 : 외부주차장 (차후 식당 및 주방 증축 예정)

  • 2층 : 홀, 경기장, 무대 및 준비실, 화장실, 샤워실, 기구창고, 복도, 외부연결다리(기존 교실동과 연결)

2-2_Gongleung_pers-ext-B_web.jpg
2-1_Gongleung_pers-ext-A_web.jpg
2-6_Gongleung_concept-B_web.jpg
2-5_Gongleung_concept-A_web.jpg
2-7_Gongleung_concept-C_web.jpg

// Concept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체육관 부대실 출입문들이 경기장 측에 직접 면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경기 활동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고 각종 운동기구의 벽면 설치에 제약을 준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전창 파사드를 통해 외부 운동장을 조망하는 ‘회랑식 복도’를 계획하고, 이 복도에 면해 화장실, 샤워실, 기구창고 등의 부대실들을 선형으로 배치하였다. 기구창고를 제외한 모든 부대실 진입은 복도 측에서 이루어진다. 복도 벽체 속에 물품보관함과 벤치용 알코브를 계획하고 복도 측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듯 ‘회랑식 복도’는 동선공간일 뿐만 아니라 전이공간 및 휴식공간의 역할을 한다. 알루미늄 펀칭 패널로 구성된 선스크린을 거쳐 들어온 햇빛은 회랑식 복도 내부에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회랑식 복도 높이에 맞춰 체육관 4면에 입혀진 알루미늄 펀칭 패널 외피는 체육관의 육중한 매스를 가볍게 보이게 하는 시각 효과를 연출한다. 또한 설치 위치에 따라 서로 다른 기능의 이중외피 역할(선스크린 또는 외부 단열 마감재)을 한다. 펀칭 패턴은 벽돌쌓기 장난감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하였다.

// Access

서비스 및 소방용 도로를 체육관 후면으로 계획하여 보행자와 차량 동선을 분리하고 외부 운동장과 체육관 간의 공간 연계성을 극대화하였다. 체육관으로의 진입은 외부 주계단과 승강기를 통해 이루어진다. 주계단은 알루미늄 펀칭 패널로 둘러싸인 은행나무로 구성된 작은 중정을 바라보며 2층 홀로 진입하는 공간 시퀀스를 제공한다. 체육관 2층 바닥레벨은 기존 교실동 2층 바닥레벨에 맞춰 설정하였으며, 외부연결다리를 통해 교실동에서 체육관으로의 직접 진입이 가능하다.

2-3_Gongleung_pers-int_web.jpg
press to zoom
press to zoom
press to zoom
press to zoom
press to zoom
press to zoom
press to zoom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