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양명초등학교 다목적 강당 (체육관 겸용) & 정문

// 2018 ~ 2019, 서울시 양천구 신정동 310-6 외

    Competition project: Winner    

    기본설계, 실시설계, 디자인감리

    (봄 건축사사무소와 공동설계)

// Program

  • 1층 : 식당 및 주방

  • 2층 : 홀, 경기장, 무대 및 준비실, 화장실, 샤워실, 기구창고, 외부연결다리(기존 교실동과 연결)

5-1_Yangmyung_pers-ext-A_web.jpg
5-2_Yangmyung_pers-ext-B_web.jpg

// Planning concept

양명초등학교는 양명중학교와 나란히 붙어있는 배치 형태를 띠고 있다. 이러한 기존의 질서를 깨지 않고 보다 완성하는 방향으로 본 프로젝트는 배치되었다.

우선 중학교와 초등학교 간 경계선을 기준으로 삼았다. ㄱ자 형태로 운동장을 감싸고 있는 중학교 교실동 및 다목적강당과 대칭을 이루도록, 본 프로젝트를 초등학교 교실동과 ㄱ자를 이루도록 배치하고 그 사이에 연결다리를 두었다. 이러한 배치 방식은 또한 두 학교 운동장 간의 시각적 개방성을 최대한 보장하여 이용자들에게 각 운동장이 훨씬 크게 느껴지도

록 한다. 다목적강당이 위치한 2층 바닥레벨은 기존 교실동 2층과 동일한 바닥레벨에 두고, 연결다리를 통해 교실동에서 강당/급식시설로의 직접 진입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1층 운동장 측 전면에는 급식실을 두고 전창 유리로 입면 처리하여 운동장과 급식실 간의 공간 연계성을 극대화하였다. 같은 층 후면에 배치한 주방 및 서비스 공간은 주차 및 서비스용 도로와 연결된다.

2층 다목적강당은 베이지색 벽돌로 네 입면을 구성하고 다양한 벽돌 쌓기 방법을 통해 장식효과를 내었다. 강당 상부에

두 장변을 따라 고측창을 두어 강당 내부의 자연채광을 최대한 확보했다.

 

강당/급식시설 뒤쪽에 위치한 학교 정문은 아치 형태로 새롭게 디자인하고 같은 벽돌을 사용하여 강당/급식시설과의 통일성이 있도록 하였다. 곡선 처리한 아치 벽을 따라 진입로를 계획하여 진입 동선이 보다 자연스럽게 유도되도록 하였다. 교실동과 강당/급식시설 간 연결다리는 정문과 연이어 배치되어 입구로서의 상징성을 강조한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