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0 학교공간 재구조화사업

[꿈을 담은 교실]

숭곡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실 및 복도 리모델링

// 2020, 서울시 성북구 종암로40길 30

    기본설계, 실시설계, 공사감리

10_1-1_web.jpg
10_1-2_web.jpg
10_1-3_web.jpg
10_1-4_web.jpg
10_3-1_web.jpg

숭곡초 병설유치원은 ㄱ자 형태를 띠는 초등학교 건물 1층의 한쪽 날개 일부분을 사용하고 있다. 각 반의 특징이 없어 표찰 없이는 복도에서 각 반을 인지하기 쉽지 않았고, 전체 4개 반이 노후한 PVC바닥재가 깔린 복도를 따라 획일적으로 나열되어 있었다. 서로 다른 가구들이 뒤섞여 있었고, 교실과 복도 간에 위치한 노후한 벽도 가구들과 아무 상관없는 형태를 띠고 있어, 전체적으로 공간적 통일성이 부족했다. 이러한상황은 천장이 낮고 폭이 좁은 복도를 더욱 작게 보이게 하고 있었다.

교실에도 복도와 동일한 노후한 PVC바닥재가 깔려 있었고, 노후한 벽 도장이 상당수 지점에서 박리되어 있었다. 교실 내부 공간이 부족하여 선생님들이 각종 서류 및 교육자재를 유치원 외부에 보관할 수 밖에 없는 불편을 겪고 있었다. 천장재 및 조명의 경우, 유치원 공간에 적합하지 않았지만 교체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리모델링에서 제외하기로 하였다.

// Remodeling Concept 

복도 

복도의 모든 가구 및 교실과 복도 간 벽을 철거하고, 이 요소들이 담당하는 모든 기능을 충족시키는 하나의 복합기능벽체를 설치하였다. 이를 통해 복도에 공간을 확보하고 시각적으로도 통일된 느낌을 주어 작은 복도가 최대한 넓게 보이도록 하였다. 이 신설벽체는 교실과 복도를 구획 및 연결하고, 복도 측 햇빛을 교실 안까지 끌어들이며, 벽체 두께 속에 알코브식 독서공간과 각종 수납가구(책장, 학생개인사물함, 공동옷장)를 수용한다.

또한 복도의 외부 창가 벽을 따라 벤치 겸 책장 기능을 하는 가구와 화이트자석보드를 설치하여 복도의 독서공간기능을

보완하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그림 및 낙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다. 해당 벽에 급식용 접이식선반 및 급식카트배치공간을 설치하여 급식이 보다 깔끔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서로 다른 색상의 바닥마감재를 복합기능벽체 디자인과 연결시켜 배치함으로써, 직선적인 복도 분위기를 깨는 리듬이 느껴지도록 하였다. 각 교실 지정 색상과 공통 자재를 믹스 매치하여 각 교실의 인지성을 개선하고 전체적인 통일성도 확보하였다.

교실

각 교실 안에도 하나의 복합기능가구를 설치하였다. 이를 통해 복도에 설치한 알코브식 독서공간과 책장을 보충하고, 유치원 외부에 보관 중인 각종 서류 및 교육자재를 교실 내부에 수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치원 교실은 좌식생활을 바탕으로 다양한 가구들을 계속 이동시키면서 운영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를 고려하여 복합기능가구가 설치된 벽을 제외한 나머지 벽은 고정가구 없이 비우는 방향으로 디자인을 제한하여 선생님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배경벽의 역할을 하도록 하였다.  

10_3-2_web.jpg
10_3-4_web.jpg
10_3-3_web.jpg
10_3-5_web.jpg
10_4-1_web.jpg
10_4-2_web.jpg
10_4-3_web.jpg
10_4-4_web.jpg
10_4-5_web.jpg
10_4-6_web.jpg
10_4-7_web.jpg
10_4-8_web.jpg
10_4-9_web.jpg
bottom of page